총 13건으로 전년 대비 2.6배, 보관 부주의 가장 많아

[지앤이타임즈 이수헌 기자] 최근 캠핑 등 나들이객 증가에 따라 휴대용 가스레인지와 부탄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모든 사고가 사용자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올해 6월말까지 부탄캔 사고는 총 13건이 발생했으며 2명이 숨지고 19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사고 건수는 2.6배, 인명피해는 2.1배 늘어난 수치다.
 
사고 원인을 살펴보면 보관 부주의(4건), 과대불판 사용(3건), 장착불량(2건), 산소결핍 및 중독(각 2건) 순으로 13건 모두 사용자부주의에 의해 발생했다.
 
이에 가스안전공사는 부탄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수칙을 꼭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먼저 휴대용 가스레인지의 불판 받침대보다 큰 조리기구를 사용하거나, 여러 개의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붙여놓고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휴대용 가스레인지 내부에 장착된 부탄캔이 조리기구 등의 가열 중에 복사열로 인해 내부압력이 상승하면서 폭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휴대용 가스레인지에 부탄캔을 정확히 끼우고 가스가 새지 않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밖에 휴대용 가스레인지가 점화가 안될 때 부탄캔을 온수나 열기구로 가열하는 경우가 있는데 부탄캔 상부온도가 상승해 파열될 위험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절대 직접 가열을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행락철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26일까지를 ‘가스안전주간’으로 정하고, 시민단체 등과 연계한 전국 단위 캠페인을 비롯해 온라인 퀴즈 이벤트, 가스안전 결의대회 등 다채로운 대국민 홍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