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은 기본급 200%까지, 4~6월 평가단 경영실적 결과에 따라 차등지급

경영실적이 우수한 정부산하기관 기관장은 기본연봉의 60%를 직원은 월 기본급의 200%까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기관장의 경우 인센티브 지급은 6000만원이 넘지 않도록 해야한다.

기획예산처는 지난달 정부산하기관운영위원회(위원장 변양균 기획예산처장) 개최하고 경영평가 대상 산하기관의 인센티브 지급에 대한 공통기준 등을 내용으로 ‘2005년 정부산하기관 예산관리기준’을 의결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올해 인센티브는 4월부터 6월까지 정산법 적용을 받는 88개 산하기관의 2004년도 경영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이와 함께 앞으로 각 산하기관은 분기별로 예산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분기별 또는 반기별로 예산집행의 성과를 분석하고 평가해야한다.
 
또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에 출자금, 출연금, 보조금, 차입금으로 구분하고 매년 산하기관 임직원 의 직급별 총인건비 및 증가율에 관한 자료를 주무기관에 제출해야한다.
 
예산관리에 대한 공통기준이 마련됨에 따라 그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운용돼온 산하기관의 예산관리 가 적정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05년도 정부산하기관 경영평가단’(단장: 송희준 이화여대 행정학 교수)은 부처별로 평가할 때 예상되는 행정 및 예산상의 비효율을 막고 다양한 기관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해 18개 주무부처가 공동으로 평가단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평가단은 지난해 예산처가 공모한 평가전문가풀(POOL)에 등록된 사람 가운데 교수, 회계사, 연구원 등 91명으로 단장, 총괄반, 6개 분과로 구성하여, 예산처는 경영실적평가 결과를 정부산하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