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태양광·소수력 등 설치시 최고 80%까지 보조

올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에 393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산업자원부는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보급확대를 위해 지난해대비 257%가 증액된 393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에는 보급사업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 에너지원과 사업별 특성을 감안해 보조지원비율을 최대 80%까지 차등지원하는 방식을 적용하게 된다.

대상사업별로는 개발이 완료된 설비의 시범설치에 총 23억원을 투입해 설치비의 80%이내에서 지원하고 소수력 등 자가용설비 설치에 210억원을 배정하고 설치비의 70%까지 지원한다.

주택용 태양광설비 설치사업에는 160억원을 투입해 역시 70%이내에서 지원하게 된다.

특히 태양광주택 보급사업에 대해서는 보조사업예산의 일부인 100억원가량을 일정요건을 갖춘 전문기업에 할당해 집행하도록 하는 쿼타제를 도입해 투자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방침이다.

쿼타제는 전문기업이 설치희망자를 대행해 모든 관련 절차를 처리하는 제도로 기존에 태양광주택 설치시 희망자가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제출하고 사업선정 평가에도 참여해야하는 제도에 비해 고객지향적이고 건전한 시장을 육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산자부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적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민단체와 복지시설 등 비영리사업자에 대해 발전차액지원은 물론 추가적으로 설치비의 30%를 보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