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배출가스저감 위해 저공해 엔진 개조사업 추진, 연료비 상승 문제 해결 어려워

현행 에너지가격 구조가 환경부가 수도권 운행 경유승용차 배출가스 저감방안의 하나로 추진하고있는 LPG차 개조사업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해 시범사업에 이어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경유차에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 개조 또는 노후차 조기폐차 등의 수도권 대기질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에 힘입어 DPF, DOC 등 저감장치 분야의 시장이 형성되고 차량소유자등의 관심이 달아오르고 있지만 정작 대기오염 물질 저감효과면에서 가장 호과가 좋은 LPG차량 개조는 현실적인 문제 등으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DPF, DOC부착에 비해 개조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점 등은 차치하더라도 LPG엔진 개조에 따른 연비 증가문제 해결이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환경부와 LPG업계에 따르면 현 에너지세제체계에서 경유차량 소유자가 LPG차로 개조할 경우는 대략 리터당 45~50원의 비용증가가 예상된다.

지난해 확정된 세제개편안에 따라 연료비 상승문제가 되는 기간은 2006년 7월까지 1년 정도의 기간이다.환경부는 LPG 공급자 정유,수입사와 충전소 등에서 연료비 증가분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업계간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충전사업자 단체인 LP가스공업협회는 리터당 20원을 지원하고 나머지 25~30원을 수입사와 정유사에서 분담하라는 입장이지만 수입사와 정유사에서 명쾌한 답을 찾기 못하고 있다.

SK가스와 E1 등 LPG수입사는“수도권의 경우 정유사에서 시장의 80% 이상을 확보하고 있다”며 정유사에서 지원하는 부분이 많아야한다는 입장이지만 정유사는 이런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 상황이다.

정유사 입자에서 경유차를 LPG로 개조했을 경우의 회사 수익구조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데 지원금까지 보조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이와 관련 환경부는 관련업체간 의견조율을 위해 회의를 연데 이어 이달 안으로 다시 회의를 개최해 의견조율을 할 계획이다.

대한LPG산업환경협회 관계자는 “LPG차로 개조할 경우 PM(미세먼지) 저감효과가 DPF, DOC 부착에보다 탁월하다”며“환경부 정책의 기본 취지를 가장 살 살릴수 있는 LPG엔진 개조사업이 성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