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이수헌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읍면단위 LPG배관망 사업의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이 내달 중 실시될 예정이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구단위 LPG배관망 구축 타당성 연구조사라는 이름으로 3억원의 예산을 배정했으며, 최근 연구용역 발주 후 에너지경제연구원과의 비교 끝에 산업연구원을 최종 낙점했다.

이 사업으로 소외지역 주민들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안전성과 편리성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저렴한 LPG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처럼 프로판이 비싸고 불편한 연료로 취급받는데는 LPG의 복잡한 유통구조의 영향이 컸으며,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낮은 도서산간지역 주민들이 도시가스보다 비싼 연료를 사용해야만하는 모순이 있었다.

특히 읍면단위 배관망 사업이 기대되는 이유로는 그 규모가 크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기존 마을단위 배관망 사업이 약 50~100세대 마을을 기준으로 배관망을 연결했다면 이 사업은 약 1000세대에 가까운 읍이나 면단위의 가구를 배관으로 연결시켜 경제적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또 이로 인해 도시가스에 밀려 영업환경 악화에 몸살을 앓고 있는 프로판 시장 또한 향후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관련업계에서는 프로판이 비싸고 위험한 낙후된 연료라는 이미지를 떨쳐낼 절호의 기회일 수도 있다.

현재 정부가 계획하는 이 사업의 후보지는 강원도 철원, 화천, 양구 등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곳으로 오는 2018년까지 도시가스배관 건설계획이 없는 지역이다.

현 정부 들어 안전이 최우선 가치로 부각되는 만큼 정부로써는 마을단위 배관망사업에서 증명된 안전과 관련된 효과 뿐만 아니라, 최근 정치계의 핵심 키워드인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 사업이라는 타당한 명분도 있다.

지금껏 LPG의 복잡한 유통구조를 해결하지 못했던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정부와 업계, 주민들까지 ‘WIN-WIN’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가정에 공급되는 LPG가격을 낮춰 국가에너지안보에 악영향을 끼치는 특정 에너지에 편중된 ‘에너지편식증’을 미약하게 나마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