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김성은 기자] 알뜰주유소 정책이 시행된 지 3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다.

현재 알뜰주유소의 수는 1119곳인데, 석유공사는 알뜰주유소가 전국 영업 주유소의 10% 정도인 1300곳 정도로 늘면 민간 기업에 운영을 이양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주유소들의 생존권과 직결돼 찬반양론이 격하게 갈렸던 정책이었던 만큼 그에 따른 부작용과 지적이 잇따르고 있고 알뜰주유소를 맡겠다고 나서는 기업도 아직 없는 실정이다.

알뜰주유소 문제중 가장 많이 지적되는 것은 가격인데 지난 국감에서도 알뜰주유소의 가격이 전국 주유소 평균가에 비해 45∼50원/ℓ 저렴한 것은 그간의 정부 지원 규모에 비해 적다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다.

석유공사가 운영하는 알뜰주유소를 제외한 고속도로 알뜰주유소나 농협 알뜰주유소의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점도 문제다.

가짜석유를 판매한 농협 알뜰주유소가 영업정지 처분을 마친 후 그대로 폴사인을 달고 영업하는 사례가 나올 정도로 허술한 관리가 문제되고 있지만 석유공사가 농협중앙회 계열인 농협 알뜰주유소의 상표 유지 등에 무리하게 개입하기도 어려운 한계가 노출되고 있다.

알뜰주유소는 기름값 안정이라는 좋은 취지에서 시작된 정책이고, 이로 인해 주유소 기름값이 어느 정도 하락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책 시행 후 들리는 여러 잡음들을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하고 알뜰주유소가 민간으로 이양된다면 일반 자영주유소와 별반 차이가 없는데 국가의 지원만 받는 애물단지로 전락해 버릴 수도 있다는 점에서 보다 신중한 고민과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