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김성은 기자] 최근 진행 중인 국정감사에서 석유수급 주간보고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그중 정부가 추진 중인 POS(판매시점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전산보고로 주간보고에 참여하는 주유소는 극히 적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크다.

석유관리원이 밝힌 지난달말 기준 석유수급거래상황 평균보고율은 98.6%이며,이중 주유소는 99.3%이다.

하지만 국정감사 결과, POS단말기를 이용한 전산보고는 7.8%에 불과했으며,POS가 없는 주유소 1300곳 중 주간보고를 위해 POS가 신규 설치된 곳은 전체의 30%인 359곳 뿐이었다.

POS단말기 설치 등을 이유로 33억 이상의 예산을 받은 프로젝트 치고는 초라한 실적이다.

석유관리원은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주유소협회와 손잡고 서면보고 주유소의 전산보고 전환 유도 등의 사업을 진행 중이지만, 주간보고 문제로 한번 반목한 적이 있던 기관과 단체여서 담합을 의심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미 주간보고라는 주사위가 던져진 이상, 주간보고 반대 의견을 내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정책 전면 취소는 더 큰 부작용을 낳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그들이 어떤 이유로 비판을 하는지를 잘 들어보고 단점을 찾아 해결하지 않고 지금 발생하는 문제점을 무시하고 그대로 사업을 진행한다면, 이런 문제점들이 곪아 더 크고 치명적인 걸림돌이 될 지도 모른다.

주간보고에 관련된 정부 및 관련 기관, 협회들은 국정감사에서 나온 지적들을 교훈으로 삼아 보다 안정적으로 정책이 진행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이 정책은 가짜석유를 잡고 주유소들의 석유유통상황을 파악해 보다 투명한 석유유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시작됐음을 기억하고, 주유소 사업자가 최대한 편리하게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임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