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조금 지원대책 촉구, 전면 투쟁도 경고-

2차에너지세제개편으로 경유값 인상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화물연대의 실력행사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전국운송하역노동조합 화물연대(의장 김종인)는 2차 에너지세제개편과 관련해 전 간부 파업 비상대기 지침을 하달하고 정부에서 보조금 지급 등 대책 없이 경유가격을 일방적으로 인상할 경우 전면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 1월 경유승용차 시판을 앞두고 경유차 사용을 억제하기 위해 경유가격을 휘발유대비 85%선까지 인상하는 방안을 사실상 확정하고 연내에 시행지침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는 지난달 13일 대의원 및 확대간부회의에서 조직을 투쟁본부 체계로 전환하고 정부가 보조금 전액지급 등 특단의 대책 없이 경유가격을 일방적으로 인상할 경우 전면파업에 돌입할 것을 결의한 바 있다.

하지만 에너지세제개편관련 주무부처인 재정경제부는 이달중으로 경유가격 인상안을 확정 발표할 것이라고 하면서도 사업용 화물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등에 대해서는 확실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화물연대측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재정경제부가 특단의 대책 없이 일방적으로 경유가격을 인상한다면 전면적인 저항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화물연대측은 밝혔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이미 운임의 50%에 달하는 경유가격으로 파탄위기에 직면한 상황인데도 화물노동자들에 대한 대책 없는 2차 에너지세제개편이 강행된다면 전체 20만 화물노동자와 함께 전면적인 저항에 나설 것이며 이를 위해 화물연대 분회장급 이상 1천여 명의 간부들이 10일을 기해 파업 비상대기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