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에너지업계 종사자들의 마음을 조리게 하는 여름이 왔다. 지난 2011년 이후부터 매년 이맘때만 되면 되풀이 되는 ‘블랙아웃’ 공포. 다행히 정부와 업계의 부단한 노력으로 안정적 전력수급 상황을 이어오고 있지만 여전히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노력중에 최근들어 가장 큰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이 바로 가스냉방이라 할 수 있다. 정부는 전력대체 효과가 큰 가스냉방을 수년전부터 보급해오고 있는데 정부지원 예산이 모자를 정도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불과 3~4년전만 하더라도 정부지원 예산을 다 못써서 걱정이었는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는 상반기내에 예산을 모두 소진할 정도니 가스냉방에 대한 제도개선과 더불어 긍정적 인식전환도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가스냉난방은 전기 대신 가스를 열원으로 냉난방을 하는 것으로 하절기엔 냉방전력수요를, 동절기엔 난방전력수요를 가스로 대체해 최대전력 완화를 통해 전력수급 안정에 기여한다.

가스공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발전 효율은 40% 정도이며 특성상 저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력예비율을 유지해야 하는데 전력예비율과 송배전 손실을 감안하면 효율은 35% 정도다.

반면 가스는 에너지 손실이 적고 수송 손실이 없어 훨씬 효율적이다. 소비전력은 전기방식의 10분의 1 수준이다.

또한 가스공사는 냉난방공조용 요금을 하절기(5~9월)에 원료비의 75%만 적용하고 도매공급비용은 면제하고 있으며, 겨울철 난방 때에도 업무난방용보다 0.1217원/MJ 저렴하게 요금을 적용한다.

올해 가스냉방 정부 보조금 예산은 60억원이었으나 지난 5월에 이미 모두 소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추경예산을 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약 150억원 수준의 지원금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가스냉방은 EHP에 비해 가격이 높고 A/S가 미흡하다는 인식이 있음에도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뒷받침 된 덕에 현재의 가시적 성과들이 도출되고 있는 것이다.

전기냉방에서 가스냉방으로 이동이 어느때보다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이때에 지원금 부족으로 다시 전기냉방 소비가 늘어나서는 안될 것이다. 다시 한번 가스냉방에 대한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