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김신 기자] 집단에너지 공급 사업과 관련한 님비(NIMBY, not in my backyard) 현상이 심각하다.

에너지 효율 향상과 전력 피크 해소 수단 등으로 정부가 권장하는 사업이지만 일부 주민들은 ‘내 집앞에 들어서는 것은 안된다’고 반대하며 집단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서울 송파구와 경기 하남시 일대를 포함한 위례신도시에서 LNG열병합발전소 사업을 추진중인 위례에너지서비스가 주민들의 반대에 집중 포화를 맞고 있다.

4만 가구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는 이 지구는 정부가 집단에너지공급지역으로 지정해 열병합발전소가 들어오는 것을 전제로 건설이 진행중이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을 중심으로 열병합발전설비가 들어서는 위치를 둘러싼 반대 민원이 한동안 끊이지 않았다.
택지개발 단계에서 이미 확정된 발전소 건설 위치를 놓고도 님비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설비용량 증설을 반대하는 방향으로 민원이 선회했다.
위례에너지서비스는 당초 228MW로 설계했던 용량을 460MW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세계적으로 열병합발전설비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돼 고출력, 고효율의 최신 설비가 속속 개발되고 있어 집단에너지 사업 지구 선정 당시 도입하려던 모델은 이미 구 설비가 되어 버린 까닭이다.

위례에너지서비스는 지난 2008년에 집단에너지사업 허가를 받았는데 당시에는 460MW 설비가 등장하지 않은 상태였고 당연히 228MW 용량으로 설계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택지개발이 지연되며 약 4년의 시간이 지난 이후에서야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됐고 현재는 460MW 발전 설비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지멘스 등 글로벌 발전설비 업체들에 따르면 228MW 설비는 이미 시장에서 사장되는 추세로 전력소비가 적은 개발도상국가 일부에서만 사용중이다.
대신 질소산화물 등 환경친화성능이 향상되고 발전효율이 높은 460MW 모델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효율 등이 떨어지는 구시대 모델을 굳이 도입할 필요가 없을텐데도 일부 주민들은 설비용량 증설을 반대하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원전 기피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지만 이를 대체할 마땅한 전력원을 찾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우리 정부가 열병합발전 같은 분산형 전원 보급을 장려하는데는 난방 에너지 공급에 더해 전력 생산을 통한 기저발전 부하를 낮출 수 있고 에너지효율도 높일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하지만 위례신도시 이외에도 집단에너지 도입이나 설비 용량 증설을 추진하는 여러 지구에서 비슷한 민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기도 분당이나 평촌 등에 도입된 노후 집단에너지 설비들을 개선하고 설비용량을 증설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반발 등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집단에너지 사업이 환경을 오염시키고 에너지 비용을 상승시킨다는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반대 근거가 있다면 충분히 항의하고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하지만 반대를 위한 반대는 정상적인 사업 시행에 차질을 유발하게 되고 자칫 가동 시점이 늦춰지게 된다면 난방에너지를 공급하지 못해 주민 피해로 이어지며 국가 에너지 시책에도 큰 위해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건전한 비판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