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김신기자] 전력과 가스 등 에너지 산업 분야가 소비자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국민 즉 에너지 소비자들의 제안을 받고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제도를 개선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 가스, 지역난방 등 공공에너지 분야 사업자들과 공동으로 ‘에너지국민행복추진단’을 발족하고 국민 제안 방식의 서비스 개선 사업을 추진중이다.
국민들이 에너지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불편함이나 불합리한 사안들을 직접 제안하고 정부와 관련 업계가 참여하는 국민행복추진단이 제도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최근 도시가스 관련 제도 개선 계획이 발표됐다.

국민행복추진단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도시가스협회 등을 통해 총 170여 건의 국민 제안을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제도 개선이 가능한 내용을 선별해 추진 계획을 발표했는데 소비자들이 에너지 산업에 요구하는 것들은 무리하지도 또 까탈스러운 것들도 아니었다.

이사 등의 과정에서 도시가스를 연결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 지역별로 또 회사별로 차이가 크다며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은 타당성이 충분하다.

실제로 도시가스 연결비용은 지역별로 두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호스 등 부속품 가격이나 인건비에 그만한 격차가 발생할 수 없는데도 그간 소비자들은 수용해왔고 이번 국민행복추진단 활동으로 비정상의 정상화가 가능하게 됐다.

가스 검침을 사칭한 각종 범죄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전국 도시가스사 점검 직원의 복장을 ‘파란 조끼’로 통일한 것은 소비자의 눈높이가 결코 까다롭지 않으며 작은 아이디어로 큰 만족감을 전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요금 청구나 검침, 안전점검 예약 등 도시가스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합 모바일 앱으로 한 번에 해결하겠다는 방안은 소비자는 물론 도시가스 사업자들의 행정 편의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받을만 한 일이다.

국민행복추진단은 이번 도시가스 서비스 국민 제안의 뒤를 이어 전기 등에 대한 제도개선 작업을 추진중이다.

실제로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국민과 한전 직원 제안으로 총 6983건의 과제가 접수됐고 8월말까지 전기 서비스 개선 계획을 수립, 발표할 예정인데 사소하지만 톡톡튀는 아이디어들이 벌써부터 눈에 띈다.

‘어른신 맞춤형 요금 청구서’가 대표적인데 복잡한 전기 요금 계산식이나 작은 글씨체에 눈이 어두운 어르신들의 시력까지 감안한 요금 청구서를 발행할 때 기대되는 소비자 만족도는 ‘훈훈’할 것이 분명하다.

세계적인 에너지 소비 대국이 됐고 해외 자원개발 현장을 누비고 있으며 에너지 관련 인프라를 수출하는 선진국가가 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작은 생활 속 불만까지 찾아내고 개선하려는 시도는 진정한 에너지 선진국이 되어 가는 모습으로 평가받을 만 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