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아이비, LG전자등 5개 컨소시엄 선정
25일부터 태양광대여사업 본격 시작

(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태양광 대여사업자가 선정되면서 주택용 태양광 대여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 보급실 김영래 실장에 따르면 올해 에너지관리공단 태양광 사업자는 ▲에스아이비(주)▲LG전자(주)▲솔라이앤에스(주)▲한화큐셀코리아(주) 등 5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 대여사업자는 A/S 우수성 및 고객만족도, 사업운영능력, 경영상태 등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된것으로 소비자에게 대여기간 15년(기본 7년, 연장 8년)동안 안정적인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여사업자, 제조기업, 전문시공기업 간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된다.

태양광 대여사업은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시 정부가 설치비의 일부를 보조금을 통해 지원하는 주택지원사업과 달리 소비자가 태양광설비 설치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태양광 대여사업자로부터 태양광 설비를 빌려 쓸 수 있도록 하고 대여사업자는 대여료와 REP 판매수입으로 투자금을 회수하는 사업이다.

올해 대여료는 기본기간 7년동안 7만원/월 이하, 연장기간 8년은 3만5000원/월 이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월평균 전기사용량이 350kWh 이상인 가구 중 태양광 대여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가구는 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 또는 한국태양광산업협회를 통해 각 대여사업자별 대여조건을 확인한 후 25일부터 계약을 할수 있다.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남기웅 소장은 “올해 태양광대여사업은 태양광 발전설비 2000가구(6MW) 보급을 목표로 추진 될 예정이며 향후 추가 수요가 있을 경우 대여사업자와의 업무협의를 통해 사업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REP(Renewable Energy Point)는 대여사업에 발행하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로 발전사는 RPS 과징금 경감수단으로 REP를 구매, 활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