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환경 및 산업이 함께 공존하는 저탄소 녹색도시 Evergreen 안산 조성

▲ 안산시가 환경부와 조선일보사로부터 저탄소 녹색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안산시는 환경부와 조선일보사가 공동 주관한 '2014 환경대상'에서 저탄소 녹색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그동안 안산시는 '생태회복·녹색환경도시 안산'을 만들기 위한 정책비전을 목표로 저탄소 녹색경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사람과 환경 및 산업이 함께 공존하는 저탄소 녹색도시 Evergreen 안산을 조성하게 됐다.

전국 최초로 환경재단을 설립해 환경인증제 추진, 기후변화 및 환경교육 등 저탄소 녹색도시를 만드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은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5.63%에 이르고, 전국 지자체 평균(3.18%)의 1.5배 수준이다.

총 354개소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에서 연간 청정에너지 5억6800만kwh를 생산해 연간 이산화탄소 약 32만t을 줄이는 효과를 내고 있다.

2010년 안전행정부로부터 10대 자전거 거점도시로 선정되어 안산시민 자전거 보험 가입, 자전거 무료 대여소 및 상설 교육장 운영 등 다양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무인공공자전거 시스템인 페달로는 46개의 무인자전거 스테이션과 1155대의 자전거를 비치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돼 탄소 저감 및 유류 절감에 큰 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감축목표도초과 달성했다.

시 소속 기관(96개소)이 전등 하나 덜 켜고 관용차량 운행을 줄여 내놓은 성과로, 이산화탄소 12.35%를 줄이는 데 성공해 2013년도 목표치보다 13%를 줄였다.

문종화 환경교통국장은 "환경적인 마인드 없이는 세계적인 도시가 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친환경 도시를 만드는데 더욱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