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수급보고 전산화 시스템을 희망하는 주유소 사업자를 모집해 오는 7월부터 연말까지 POS(실시간 판매정보 시스템)를 사용한 전산보고 시범사업을 할 예정이다.

사업자들은 시범운영기간 종료 이후에도 전산보고 방식 유지가 가능하다.

이 와중에 주유소 사업자들은 전산보고를 위한 유지비를 내야 하는지 의문을 품고 있다.

전산화 시스템에 의한 석유수급상황을 석유관리원에 안정적으로 보고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통한 관리가 지속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POS 회사와 유지보수 계약을 맺어야 한다.
사업자들은 그 비용은 월 4만원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업부에서는 “전산보고 시범보급 참여 주유소에 대한 정부 지원은 시스템 무상공급으로 한정돼 있고 시스템 유지를 위한 비용은 주유소에서 부담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다만 전산장비 설치 업체에서 1년간 무상으로 시스템 유지보수를 지원할 예정이며, 향후 시범보급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서 전산보고에 대한 정부 범위, 전산보고 의무화 등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범사업이 끝난 후 전산시스템을 도입하는 사업자들의 비용 문제도 크다.
업계에서는 “전산보고를 하려면 시스템 설치공사비용 150만원, 선로공사비용 외에 정품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비용 및 POS 정보 전송을 위한 네트워크 연결비용이 최소 100만원 이상 소요돼 300만원 이상이 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생각하기에 따라 월 4만원은 큰 액수가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엄연히 정부의 에너지 수급 통계 확보를 위해 의무적으로 보고해야 하는 정책 사업에 사업자가 유지비를 부담한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전산보고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서는 주유소 사업자들의 시스템 비용부담 및 관리인력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안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