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중 자신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하류층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46.7%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988년 관련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높은 수치라는 것이 통계청의 설명이다.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국민들의 경제력이 취약해지고 있다는 점을 여실히 드러내는 통계라 아쉽기만 하다.

이 통계를 접하면서 최근 고의 가스 사고가 늘어나는 배경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는 불안한 추측을 감출 수가 없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9월까지 발생한 고의 가스 사고는 15건에 달한다.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발생한 6건의 고의 사고 보다 무려 150% 증가한 것이다.
고의사고가 전체 가스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늘어나는 추세인데 2009년에 8.3%의 점유율을 기록했던 것이 2011년에는 14.3%를 차지했다.
가스사고 10건중 1.4건은 고의적인 사고인 셈이다.

고의 가스 사고는 생활고를 비난하거나 가족 등과의 불화로 충동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같은 고의 사고는 칼날에 쉽게 절단되는 고무 가스 배관을 금속 재질로 바꾸거나 타이머콕, 퓨즈콕 같은 안전장치를 보급해 줄일 수는 있다.
하지만 아무리 선진화된 가스 안전 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더라도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가스를 이용한 사고를 일으키는 것 까지 추적하고 차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통계청이나 가스안전공사에서 발표한 이번 통계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 차원에서 고의 가스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계몽 활동이 필요하다.
특히 고의 가스 사고 대부분은 가정집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사고를 의도적으로 일으킨 당사자 뿐만 아니라 폭발이나 화재 등으로 애꿎은 불특정 다수의 주변인들에게 피해가 전가되고 있다는 점에서 ‘묻지만 범죄’와 다를 바 없다는 점을 각인시켜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시급한 것은 경제 안정일 것이다.
스스로를 하류층이라고 생각하는 비중이 높고 생활고 등을 비관하며 삶에 의욕을 놓아 버리는 국민들이 많아 질수록 고의 가스 사고 역시 증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