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들의 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한국주유소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5월까지의 폐업 주유소 수는 165곳이며, 휴업 주유소도 409곳에 달한다.
 
협회가 밝힌 2011년 기준 전국 주유소 평균 영업이익률도 0.43% 정도에 그친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상황의 해결책은 구조조정이라고 주장한다.
 
올해 5월 기준 전국의 영업 주유소 수는 1만2720곳인데, 업계에서 얘기하는 이상적인 주유소의 수는 7000~8000곳이다.
 
이 논리대로라면 38~45% 정도의 주유소가 사라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산업연구원 전재완 환경에너지산업팀장도 지난달 열린 가짜석유 정책토론회에서 ‘한계 상황의 주유소 사업자는 가짜석유를 유통할 개연성이 높다’라면서 주유소 경영 정상화를 위한 구조조정 정책을 제안했다.
 
전 팀장은 구체적인 해결책으로 전·폐업을 위한 공제조합 설립 지원, 철거비용 지원, 주유소 겸업 금지에 관한 규제 완화 등을 제시하며, 또한 주유소의 겸업을 확대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주유소 거리제한 폐지 정책이 규제완화와 시장 자유화라는 흐름과는 맞물리지만 한계상황에 처한 주유소가 생겨나고 시장이 혼란스러워지는 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가 주유소 사업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어느 정도의 도움을 줘야 한다고 밝혔다.
 
주유소협회도 주유소 공제조합의 법제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석유협회의 기금을 공제조합에 출연하는 방식으로 정유사의 협력을 유도해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새누리당 이현재 의원도 주유소 폐업 시 비용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석대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1가구 1차량을 넘어 2차량 시대까지 넘보는 요즘, 주유소는 국민들의 생활과 밀착된 곳이다. 주유소의 어려움은 가짜석유 등의 문제로 국민들에게 직결되는 만큼, 원활한 구조조정을 통해 건강한 주유소 시장을 만드는 일이 중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