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현대엠엔소프트, 연료 절약 유도
연내 주요 국도까지 확대 적용키로

네비게이션으로 내리막 길 등 무가속 운전 구간을 안내하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환경부와 현대엠엔소프트(주)는 연료절약에 효과적인 ’내리막길 무가속 운전‘ 구간을 이달 부터 네비게이션으로 안내한다고 밝혔다

‘무가속 운전’은 차량 운행 중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뗀 채 차량의 관성을 이용해 운행하는 방법으로 연료차단(Fuel-Cut) 기능이 작동돼 연료소모 없이 일정구간을 운행하는 ‘친환경 운전’ 방법의 하나다.

자동차 ‘연료차단’ 기능은 일반적으로 약 70∼80㎞ 속도(1500rpm이상)에서 시작돼 시속 30~40㎞까지 지속된다.

연비 10㎞의 차량이 1개 구간을 무가속으로 운행하면 연료 약 100CC를 절약하는 효과가 있다.

이번에 네비게이션으로 안내되는 ‘내리막길 무가속 운전’ 지역은 수도권 내외지역에 있는 고속도로 및 고속국도의 총 29개 구간으로 평균 구간 길이 약 1085m, 총 연장 3만1476m, 경사도 3% 내외다.

‘내리막길 무가속 운전구간’이 안내되는 도로는 주행속도 80∼110㎞의 도로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연료차단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되는 속도에 해당한다.

‘내리막길 무가속 운전구간’ 안내 정보는 이달 이후 신규판매 또는 기존 사용자가 업데이트하는 ‘소프트맨 네비게이션’을 통해 제공된다.

한편 환경부와 현대엠엔소프트(주)는 향후 현대기아자동차의 ‘제작차’와 ‘스마트폰용’ 내비게이션에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네비게이션을 이용한 ‘내리막길 무가속 운전’ 구간 안내는 이번이 국내 첫 번째 사례”라며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오는 연말까지 ‘내리막길 무가속 운전’ 구간을 전국의 고속도로와 주요 국도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