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효 기자
가스공사 노조가 6월 초에 대규모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여러 목적이 있지만 가장 큰 것은 천연가스시장 개방 절대 반대를 대정부, 대국민에 알리기 위함이다.

계절처럼 반복되듯 올해도 어김없이 천연가스시장 개방을 둘러싸고 찬반 대립이 본격화되고 있다.

한 일간지 언론사는 뜬금없이 가스공사의 천연가스 도입 독점구조의 문제점을 파헤치는 기사를 연달아 냈다.

가스공사는 이 기사로 인해 내부적으로 큰 혼란을 겪었다고 한다.

자료를 제공하지도 않았는데 가스공사에서 나간 것으로 기사에 표기된 점, 틀린 수치가 팩트인 것처럼 인용돼 가스공사의 도입 독점구조가 상당히 큰 문제인 것처럼 부각된 점 등으로 인해 구성원들 특히 도입 담당자들은 큰 좌절감까지 느끼고 있다고 한다.

앞서 새누리당의 한 의원은 민간기업이 천연가스를 제3국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자가사용량에 한해 국내 판매도 허용하는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천연가스시장 개방 절대 반대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가스공사 노조는 최근 잇따라 나오는 천연가스시장 구조에 관한 이슈가 특정 세력이 진행하고 있는 일련의 흐름으로 보고 본질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찬성 못지 않게 반대 주장도 만만치 않다.

일단 가스공사 노조가 성명을 발표하는 등 가장 적극적으로 시장개방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또한 6월 집회에는 ‘공공부문 민영화 반대행동’도 함께할 계획으로 여기에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환경연합, 참여연대, 에너지 관련 시민단체 등 중립적 성격의 단체들도 참여하고 있어 시장개방 반대의 목소리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찬반 대립에 국회까지 가세해 여당 의원은 개방 찬성에 힘을 실어주고, 야당 의원은 민간 참여를 제약하는 개정안을 각각 발의해 입법과정에서도 충돌이 예상된다. 이 대립구도를 방치할 경우 해법은 나오지 않고 소모적 충돌만 일어난다.

따라서 이제는 정부가 직접 나서서 어느 것이 국민들에게 더욱 이익인지 확실하게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 에너지업계의 공통된 목소리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정부의 연구과정이 한 점의 의혹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업계는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