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혜윤 기자
국토교통부가 오는 10월까지 택시연료의 CNG 전환 타당성 연구용역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LPG관련 업계는 공황상태에 빠졌다.

현재 택시는 LPG충전소 매출의 38%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LPG택시가 CNG택시로 전환될 경우 LPG업계는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이번 연구용역은 택시연료 다변화는 물론 에너지 수급 안정과 기후변화 대응까지 모두 고려한다는 게 핵심이다.

에너지 수급 안정을 위해서는 이미 2011년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의 ‘LNG-LPG 간 적정 역할분담 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현행의 LPG지원 택시 정책을 유지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된 바 있다.

당시 산업부가 내놓은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에너지 수급 안정을 위해 1차 에너지원 중 LPG비중을 4%대로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수송용의 경우 대형차량은 천연가스, 소형차량은 LPG가 담당하도록 역할 분담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4%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형 자동차인 택시가 LPG에서 이탈돼서는 안된다는 내용이다.

국토부에서도 에너지 수급 안정을 고려한다지만 택시 업계 경영환경 개선을 우선으로 추진하는 연구용역인 만큼 CNG택시 보급 활성안 방안에 연구의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따라서 당시 산업부의 LNG-LPG균형발전 연구용역은 택시 정책 결정 과정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크다.

가뜩이나 도시가스 확대 정책으로 LPG업계가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가운데 택시 고객까지 잃으면 수익 기반이 흔들려 국가 에너지 수급 안정도 보장할 수 없다.

향후 국토부는 이번에 추진하는 연구용역과 함께 타 부처 검토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대학 및 연구기관 등 민간전문가 등의 평가도 고려해 올바른 정책 판단을 내리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