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신 편집국장
연료 다원화와 관련한 택시업계의 입장이 노사간 또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운전자간 상이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개인택시 사업자들은 LPG에 편중된 택시 연료를 클린디젤, CNG 자동차 등으로 확대해 줄 것으로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들 연료에 대한 세제 감면 혜택도 요구중인데 최근 국회 우원식 의원이 유사한 내용의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하면서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법인택시 사업자 역시 택시 연료 다원화를 지지하고 있다.

시중에 운행중인 법인택시에는 ‘택시 연료 다원화’를 요구하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정작 법인택시 운전자들은 CNG택시와 디젤택시에 반감을 내비치고 있다.

택시노조 즉 법인택시 소속 운전자들은 최근 ‘택시 근로자 안전방안 공청회’를 열었는데 연료 다원화 문제도 논의됐다.

택시노조측의 입장은 LPG-CNG겸용 택시(이하 CNG택시)의 안전성을 신뢰할 수 없고 운전자 건강을 위해 미세먼지(PM2.5) 및 질소산화물 등을 줄이는 방안을 정부가 강구하라는 것이다.

특히 노조측은 저렴한 연료를 이용하려는 사측이 CNG택시 보급을 진행하고 있어 택시기사들은 생명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는 자극적인 입장까지 내비치고 있다.

CNG차량 안전사고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디젤 차량은 미세먼지 배출 등이 타 차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고 공격받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택시노조측의 입장은 연료 다원화에 불안해하는 모습으로 풀이해도 무방해 보인다.

그간의 폭발 사고 등을 감안할 때 CNG 차량에 운전자들이 불안감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디젤 차량이 연비 면에서 탁월한 것은 사실이지만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배출 면에서 여전히 시비꺼리가 되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택시 사업자들이 유가보조금이 지급되는 LPG를 대신해 CNG나 클린디젤 등 연료 다원화를 요구하는 배경은 LPG값이 올라도 너무 올랐기 때문이다.

택시 업계에 따르면 LPG가격은 2009년 6월 기준 리터당 769원에서 올해 4월 현재 1144원으로 48.7% 상승하면서 택시운송원가 중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20% 수준까지 오른 상태다.

운송원가 절감을 위해서는 연료비 부담이 적은 수단을 찾는 것이 불가피하고 그 대안으로 CNG와 디젤 등 다양한 연료 선택권이 주어지고 유가보조금이 지급되는 LPG와 마찬가지로 면세 혜택이 주어 져야 한다는 주장을 할 만 하다.

다만 이같은 주장은 택시 사업자들 입장에서 명분이 있겠지만 근로자인 법인 택시 운전자에게 큰 설득력을 주기는 힘들다.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CNG 택시를 몰고 미세먼지 등이 날리는 도로를 하루 종일 주행해야 하는 택시 근로자들은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정부측에 요구할 권리가 있다.

최근 서울시의회와 시민교통안전협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는 알려진 것과 달리 CNG차량에서도 유로5 허용기준을 넘어서는 메탄가스를 배출하고 있는 데다 미세먼지도 뿜고 있다며 정부와 서울시에 CNG 편향 버스 정책을 재검토하라는 주장을 제기했다.

수송연료를 둘러싼 소모적인 논쟁은 이제 끝맺음을 할 때다.

범 정부 차원에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수용할 수 있고 왜곡되지 않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수송 연료의 환경친화성이나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즉각 나서는 것이 그 유일한 해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