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에는 시민 관심이 필수-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절실하며 이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대기환경 개선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장기적인 환경개선정책이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UNEP한국위원회와 녹색교통운동이 공동 주최하고 서울시가 후원한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은 한결같은 목소리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시민들의 의식 전환 및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난 4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환경부 안문수 대기정책과장은 ‘미세먼지로 인한 사망자수가 지난 2000년 1천9백40명에 달한다’고 밝히고 ‘대기오염 증가시 뇌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이 6% 증가해 조기 사망자수가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3배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안문수 과장은 또 ‘대기오염으로 인한 수도권 사회적 피해비용이 현재 10조에 이른다’고 밝히고 ‘수도권대기질개선특별법을 통해 사망자수 1천2백명 및 사회적비용 7조원의 저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이에 따른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아주대학교 의대 장재연 교수는 ‘대기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은 국민모두가 인식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행동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정부에서는 시민들이 대기오염의 위험성을 제대로 깨닫기 위해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뿐 아니라 호흡기 및 천식환자들에 대한 데이터로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 장재연 교수는 ‘정부차원의 오염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며 시민단체에서 이를 위해 정부의 견제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 토도로기 히로시 연구원은 ‘동경의 강력한 디젤규제작전으로 인해 경제산업이 위축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활성화됐다’고 주장했다.

토도로시 히로시 연구원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일본 산업활동을 분석해보면 생산실적이 4.1% 증가했는데 이는 도쿄시가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이 많은 노후 경유차량 등의 도심 진입을 차단하겠다는 발표에 맞춰 배출기준 저감효과가 있는 신규 경유트럭에 대한 구매수요가 증가해 일본 경제에 자극제 역할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며 장기적 환경정책이 경제계에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환경정의시민연대 서왕진 사무처장도 “환경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경제논리에 밀려 정부의 적극적인 추진의지가 미흡하며 이를 시정하기 위해서는 시민단체들의 연대활동 및 자구활동, 소송 등의 본격적인 활동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 강필영 환경협력팀장도 ‘대기환경개선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참여가 절실하며 대기오염의 심각성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을 어떻게 끌어낼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관건’임을 지적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와 대기오염을 대한 발표외에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심포지엄도 열려 업계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