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혜택은 없고 고객불만만 가중-

"승용차 자율요일제에 참여하면 휘발유를 리터당 20원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승용차 자율요일제를 홍보하기위해 일부 구청이 내걸은 문구다.

하지만 주유소입장에서는 하자니 손해고 안하자니 구청의 눈치가 보여 여간 곤혹스러운게 아니다.

구청에서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효과를 높이겠다고 하지만 정작 신규고객의 방문율은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강남구의 한 주유소운영자는 『구청 담당자의 요청에 자율요일제 참여 운전자들에 기름값 할인혜택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신규고객 유치 효과는 거의 없어 경영난만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내에서 최저가 판매가격을 내걸고 있는 이 주유소는 자율요일제 실시로 기존 고객들에게 리터당 25원을 추가 할인해줄 수 밖에 없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할인금액 정산방법에서도 문제가 많다.

대부분의 주유소에는 포스시스템이 도입돼 있어 각 주유기가 통합 관리되고 있다.

자율요일제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이 많을 경우 별도의 주유기를 배정할 수도 있지만 하루에 5~6대의 차량만이 할인혜택을 이용하고 있어 결국 정산후 할인금액을 현금으로 환급해주는 방식을 도입하다 보니 고객응대시간이 일반고객의 2배가량 소요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주유소 경영자는 『행정관청과 불편한 관계를 유지할 수 없어 마지못해 참여는 하고 있지만 혜택보다는 잃는게 더 많아 지속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