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신 편집국장
고리원전에서 안전사고 담당 직원들이 사무실 등에서 마약을 투약하다 적발돼 충격을 주고 있다.

부산지검 강력부는 최근 고리원전 재난안전팀 소속 직원 2명을 마약류 관리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는데 이들은 히로뽕을 상습적으로 투약해왔다. 심지어 근무시간중 사무실에서도 마약을 즐겨 왔다니 충격적일 수 밖에 없다.

고리원전측은 마약 혐의로 구속된 직원들이 소방대원들로 발전소 안전 운전과 직접적 관계가 없다며 사건을 축소시키려 애쓰고 있지만 설득력이 떨어진다.

방사능 유출 등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국가 중요 에너지 안보 시설에 마약 투약자가 근무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 이상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겠는가?

고리원전은 지난 3월 1호기에 전원 공급이 중단됐지만 사실을 은폐하다 뒤늦게 밝혀지면서 비난을 산 바 있다.

전 세계적으로 탈원전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을 만큼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은 기초적인 안전 관련 정보조차 전달받지 못한 셈이다.

고리 원전에서는 원전 관련 설비 납품 과정에서 뇌물을 받고 중고제품을 납품받다 적발되기도 했다.

지난해 발생한 일본 대지진 참사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 사고가 얼마나 심각한 재앙을 불러 오고 있는지를 전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

일본 원전 사고는 대지진에 따른 자연 재해의 성격이 크지만 최근 우리나라 원전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고들은 ‘사람’에 의한 것들이니 더 위험하다.

정부는 ‘원전은 안전하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그곳을 관리하는 사람들은 마약을 투약하고 뇌물을 받아 핵심 설비를 중고설비로 대체하는가 하면 고장에 대한 정보 조차 국민들에게 속이고 있으니 도대체 뭘 믿으라는 것인지 알 수 없다.

가뜩이나 국회나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탈원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원전이 국가 전력 공급의 중요한 기반 설비인 것은 분명하고 원전 가동을 축소하거나 추가적인 건설을 포기하라는 주문과 관련한 현실적인 대안이 아직 없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원전을 관리하는 사람들을 신뢰할 수 없으니 언제든 인재(人災)로 인한 대형 사고의 위험성에 국민들은 불안해 할 수 밖에 없다.

‘원전이 안전하다’고 홍보하기 이전에 그 곳 사람들을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공염불에 불과할 뿐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