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 비상임이사 '사장 해임의 건' 만장일치로 가결

-오사장측, 소송 통한 명예회복 시사-

한국가스공사 이사회가 오강현 사장을 해임키로 결정한 가운데 오사장 측에서는 이에 불복, 소송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공사 이사회는 14일 팔래스호텔에서 임시이사회를 열고 '오강현 사장 해임의 건'을 참석 비상임이사 6인 전원의 만장일치 의결로 가결시켰다.

이에 따라 오사장은 오는 31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상법 434조 특별결의 원칙에 따라 주주 과반수 이상 출석, 출석주주 2/3이상 찬성일 경우 해임, 곧바로 직무가 정지된다.

가스공사는 정부가 26%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로 한전 지분까지 더해 50% 이상 정부의견이 반영될 것으로 보여 사장 해임은 당연한 수순으로 여겨진다.

이사회가 밝힌 해임 사유는 평일골프, 노조의 가스산업 구조개편 반대집회에 대한 미흡한 대처, 5조3교대 시행 등 크게 세 가지다.

하지만 이와 같은 대외적인 명분보다는 이희범 장관을 비롯한 산자부 핵심세력과의 마찰을 중대한 원인으로 꼽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발전사 사장들과 가진 평일골프는 비록 낮 근무시간에 시작되긴 했지만 이미 전임 한갑수 사장시절부터 행해져온 것으로 오사장만의 돌출된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이미 관행처럼 굳어진 문제를 굳이 이번에만 문제시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5조3교대 근무는 전임 김명규 사장의 불명예 퇴진 이후 당시 사장 직무대행을 수행하던 김종술 부사장이 노조와 합의한 사항이다.

전임 사장시절 결정된 사항을 시행한 것뿐이고, 이 문제는 또 최근 들어 감사원 지적 등에 따라 노조와의 합의사항을 파기하고 4조3교대 근무로 전환했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는 지적이다.

또 노조가 단순히 과천청사에서 가스산업 구조개편에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고, 이에 대한 대처가 미흡했다는 지적도 설득력을 얻기 어렵다.

가스공사는 과거 같은 이유로 파업을 불사하며 수일간 농성을 벌였으며, 당시 가스공사는 간부직원들을 비롯한 비노조원들에 의해 비상체제로 가동된 적도 있다.

따라서 단순히 청사 앞에서의 집회가 사장을 해임할 만큼 큰 영향력을 미쳤다는데 납득할 수 없다는 시각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번 사장 해임의 건이 가결된 사유는 가스공사와의 정책대결에서 번번히 고배를 마신 산자부의 오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제로 최근 장기 천연가스 도입계약 체결시에도 산자부가 경쟁체제 도입을 위해 발전사를 포함한 직도입을 시행했지만 세건의 계약 모두 가스공사 손에 넘겨주고 말았다.

산자부와 가스공사는 최근까지도 해외 가스전 지분을 통해 얻게 되는 배당수익을 천연가스 요금기저에 반영하는 문제로 마찰을 빚고 있으며, 여기에 산자부의 뜻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 산자부 출신인 오사장이 장관을 비롯한 실·국장보다는 가스산업과 등 관련 실무부서를 직접 챙기고 나선 데 대한 반감이 작용했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여기에 어느 조직에서나 볼 수 있는 인사정책에 불만을 품은 내부 조직원들의 투서 등이 작용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 14일 오후 4시에 시작해 약 3시간에 거쳐 진행된 비상임이사회는 허남훈 이사를 제외한 6명의 이사가 참석,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속기사까지 내보낸 채 비공개 토론을 거쳐 만장일치라는 행동통일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는 또 정기주주총회 개최 장소를 노조와의 마찰을 우려해 당초 가스공사 본사에서 리츠칼튼호텔로 변경키로 했다.

한편 오강현 사장은 현재 스페인 빌바오에서 개최되는 GASTECH 2005 참석을 위해 출장중이며 오는 18일 출근할 예정이다.

스페인에서 이사회 결의소식을 접한 오사장은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즉각 소송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져 사장 해임을 둘러싼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