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전국 50% 스마트계량기로 교체
녹색성장 점검회의, 초기시장 창출에 집중

정부가 오는 2016년까지 전국 가구의 절반을 기존 전기 계량기 대신 ‘스마트 계량기’(AMI)로 교체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정부는 28일 정부중앙청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 시민단체, 각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6차 녹색성장 정책 이행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스마트그리드와 LED 정책에 대한 이행점검 결과 보고 및 토론을 진행했다.

김 총리는 녹색성장의 핵심은 녹색기술개발 육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스마트그리드는 우리가 세계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인만큼, 세계시장을 목표로 기술역량강화와 적극적인 시장창출을 위해 보다 세심한 정부정책과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009년 스마트그리드 추진전략 발표 이후 지식경제부 등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그리드 정책을 점검한 결과, 지능형전력망법 제정·시행(2011.11), 제주 실증단지의 구축·운영 등 기술개발·실증분야에서 꾸준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마트그리드의 조기 성장동력화 및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가정용 스마트계량기(AMI) ·전기차 충전기·에너지저장시스템 보급을 확산하고, 스마트기기의 전략적 구매를 촉진하는 등 초기 시장 창출에 가용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스마트그리드 초기시장 창출을 위해 스마트계량기(AMI), 전기차 충전기, 에너지저장장치 보급사업을 본격화해 초기 시장을 창출하고, 지능형 서비스산업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의 ‘그린카 산업 발전전략 및 과제’ 상의 전기차 보급목표와 연계해 2016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15만기를 설치해 전기자동차 보급을 촉진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중 국가단위 충전인프라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충전전력 사용정보와 충전소 위치 등의 실시간 정보제공 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현재 실증단계에 있는 에너지저장장치는 2016년까지 20만kWh 규모로 보급(1만7000가구가 하루 사용 가능한 전력량)해 상가·빌딩 등이 전기요금이 낮을 때 충전하고 전기요금이 높을 때 방전함으로써 피크절감 및 전기료 절감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요관리사업자, 전기차충전사업자, 에너지저장사업자를 육성하고, 스마트계량기·충전기·밧데리 등의 제조업을 활성화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지능형 수요관리를 도입하여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다양한 차등요금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지능형 수요관리는 정보통신기술을 응용해 효율적으로 전력소비량을 감축하는 프로그램이다. 제주실증단지 운영 결과 등을 고려해 다양한 차등요금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