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27명 위촉, 제도 마련 정책자문 수행

환경부가 탄소 배출이 적은 자동차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자문단을 구성하고 이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키로 했다.

환경부는 14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저탄소차 보급 촉진 자문단' 발족식 및 저탄소차 보급 확대방안 포럼을 개최했다.

자문단은 산업계, NGO, 언론계, 학계 등 여러 분야에서 선발된 27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자문단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보조금과 부과금을 차등 적용하는 등 저탄소차 보급 추진을 위한 제도 마련 과정에 정책 자문을 수행한다.

환경부는 자문단 활동을 통해 저탄소차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며 저탄소차가 대접받는 선진 소비 트렌드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자문단을 포함한 전문가 그룹을 구성해 정책포럼, 워크숍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하며 수송부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정책개발에 주력하기로 했다.

실제로 발족식에 열린 포럼에서는 한림대 김승래 교수의 '저탄소차 촉진 협력금제도 도입방안', (사)녹색교통운동의 '저탄소차 보급 확대방안', 연세대 신동천 교수의 '수송부문 오염물질의 인체위해성' 등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특히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CNG 하이브리드 등 신기술이 적용된 미래형 저탄소차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환경부는 전했다.

윤종수 환경부 차관은 "자문단 출범을 계기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인 만큼, 이번 만남이 환경부를 중심으로 저탄소차 관련 정책을 선도하는 교류와 협력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자문단은 대한LPG협회 고윤화 회장, 고려대 박심수 교수, 자동차환경센터 조강래 고문, 한국기계연구원 정용일 박사, 에너지기술연구원 이영재 박사, 아주자동차대학 이종화 총장, 연세대 신동천 교수, 세종대 전의찬 교수, 수원대 장영기 교수, 서울대 민경덕 교수, 에너지경제연구원 부경진 박사,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안병옥 소장, KIST 연료전지연구센터 홍성안 책임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김종원 수소에너지사업단장, 전기연구원 임근희 박사, 한림대 김승래 교수, 산업연구원 전재완 박사, 중앙대 김정인 교수, 서울신문 유진상 기자, 국민일보 임항 기자, 국회기후변화포럼 이정환 사무처장, 한국교통연구원 박상준 부연구위원, 환경정의 박용신 사무처장, 환경운동연합 양이원영 사무국장, 녹색교통 민만기 이사, 녹색소비자연대 조윤미 본부장, 소비자시민모임 이은영 기획처장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