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승온 기자
올 겨울 역시 사상 최악의 전력난이 예상되고 있다. 내년 1월 예비전력이 100만kW이하(53만kW)까지 하락해 예비율이 1%에도 못미칠 것이라는 정부 발표는 현재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사상 초유의 정전사태를 겪은 지난 9월 혹자들은 ‘방심이 부른 화(禍)’라고 표현하며 혀를 찼다. 정전사태 불과 일주일전 ‘올 여름 전력난이 없었던 이유’라는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전력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했다며 자화자찬했기 때문이다.

실패를 거울삼자는 말처럼 정부는 올 겨울 전력위기를 대비하며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일찌감치 구성된 전력위기 대응 TF팀은 겨울 최종 전력수요를 예측, 예방정비 일정의 탄력적 조정 등을 통해 동계기간 중 최대 290만kW을 추가 확보 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일반건물과 업종 별 사용제한도를 두고 경제단체와 지자체 등이 사회적 협약을 통해 자발적 감축에 참여키로 했다.

사실 현재 전력 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전기요금을 인상해 소비를 줄이고, 이에 대한 수요는 신재생이나 LNG 등 타 에너지원으로 충당 하는 것이다.

하지만 국민생활과 밀접한 공공요금 인상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내년 총선·대선을 앞둔 현재로선 추진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현재 정부의 유일한 해결책은 국민들의 자발적 절약을 유도하는 것뿐이다.

지경부는 최근 “겨울 전력 위기 극복을 위해 전 국민의 동참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절감방법을 숙지해 실천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그렇다고 언제까지 국민들에게 이처럼 ‘호소’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저렴한 전기요금이 전력수요를 확대시키고 현재의 기형적 에너지소비를 불어왔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막대한 전력소비와 비효율적 소비구조를 바로잡기 위한 장기적 플랜 수립, 저평가된 전기요금에 과감히 손 댈 수 있는 추진력이 필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