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절전 규제 등 시행

올겨울 사상 최악의 전력난이 예상되면서 발전소 적기 준공을 통해 80만㎾ 규모의 전력공급능력을 추가 확보한다.

10일 정부에 따르면 오는 12월 5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 동절기 기간 동안 예비전력은 400만kW이하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1월 중순쯤 예비전력이 100만kW이하(53만kW)까지 하락해 예비율이 1%에도 못미치는 등 전력수급 여건이 크게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계약전력 1000kW이상 고압 수용가 1만4000개소는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해 피크시간대에는 전년대비 10%를 감축해야 한다.

또 100kW 이상의 일반건물 4만7000개소는 난방온도 제한(20°C이하)을 서비스업종은 저녁 피크시간대에 네온사인 사용제한을 받게 된다.

경제단체, 지자체, 업종별 단체 등은 사회적 협약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감축에 참여하게 되며, 국민들은 전력수급 위기상황이 오면 민방위 재난경보, 자막 방송, 문자 메세지 등에 따라 긴급 절전에 동참하게 된다.

한편 정부는 오는 15일 민방위의 날에는 모든 경제주체가 절전에 동참하는 사전 비상훈련을 실시해 전국민적 긴급 전력 수요감축을 추진한다.

정부는 모든 국민들이 비상시 행동요령을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구체적 절감방법이 포함된 안내지를 사전 배포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력수급 안정 및 범국민 에너지절약대책’을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제103차 비상경제 대책위원회에 보고하고 동계기간 동안 예비전력이 안정적 수준인 400만kW이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