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혜윤 기자
‘CNG자동차 운전자들은 왜 안전 교육 안 받나?’

모든 LPG자동차 운전자에 대한 교육 의무가 액법에 규정돼 있듯 모든 CNG자동차 운전자에 대한 교육 의무도 도법에 규정돼 있다.

따라서 CNG자동차를 운행하려면 안전교육을 받아야만 한다.

하지만 LPG자동차 운전자들 중 ‘CNG자동차도 가스 차인데 왜 우리만 교육을 받아야 하냐’며 착각하고 투덜거리는 운전자들이 더러 있다.

그럴 만도 한 것이 CNG자동차 운전자 교육은 LPG자동차 운전자 교육만큼 홍보가 잘돼 있지 않다.

LPG자동차 안전교육은 매주 가스안전공사 본부 및 지역지사 등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공사 홈페이지에 사이버 교육도 개설돼 있다. 언제 어디서든지 수강이 가능한 것이다.

반면 CNG자동차는 한 달에 한 번 안전공사 밖 특정 장소에서 치뤄지고 있는데다 사이버 교육도 마련돼 있지 않다. 따라서 CNG자동차 운전자 교육은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따라서 불만을 토로해야 하는 쪽은 LPG자동차 운전자가 아니라 CNG자동차 운전자 쪽이다.

한 달에 한 번 실시되는 교육날짜에 시간을 내자니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다.

또 LPG자동차 운전자들처럼 사이버 교육도 개설돼 있지 않아 꼼짝없이 교육 장소로 몸을 옮겨야 한다.

바빠서, 귀찮아서 등의 이유로 안전 교육을 기피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교육홍보부 관계자는 “매달 CNG자동차 안전 교육을 받으러 오는 운전자들 중 대부분이 CNG버스 및 화물차, 택시 등 상업용 차량 운전자이며 비사업용 CNG자동차 운전자는 10명 중 1명 꼴이다”고 말한다.

이와 같은 사정은 다른 지역 본부도 마찬가지다.

국토해양부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집계한 유종별 등록차량 현황에 따르면 비사업용 CNG자동차는 매달 123대 씩 늘어나고 있다.

늘어나고 있는 비사업용 CNG자동차 수에다 비사업용 CNG자동차 운전자 수를 견주어 봤을 때 늘어나는 차에 비해 교육생 수가 터무니없이 적다고 느껴진다.

CNG자동차 안전 교육의 열악한 환경은 교육생을 이탈시켜 안전에 구멍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

따라서 CNG자동차 운전자 안전 교육 일수를 늘이고 사이버 교육 등을 도입하는 등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