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혜윤 기자
매달 LPG가격이 ‘눈치’로 결정되는 듯하다.

LPG공급사는 매월 말 사우디 아람코사가 발표한 LPG 수출가격과 환율, 각종 세금, 유통 비용 등을 반영해 국내 LPG공급가격을 책정한다.

하지만 책정된 가격이 시장에 매번 고스란히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LPG공급사가 LPG수입가격이나 환율 등이 오를 때는 국내 LPG공급가격을 인상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물가 상승을 우려하는 정부의 눈치를 살펴 최선의 방법으로 가격 동결 결정 등을 내린다.

눈치는 정부도 본다.

LPG 주 고객층이 택시사업자, 장애인 등 저소득계층인 만큼 LPG가격이 오르면 민감하게 반응하며 못살겠다고 정부에 하소연하기 때문이다.

정부나 LPG 수입사가 원가 변동 요인에 충실한 가격 결정을 하지 못하는 것은 소비자 부담을 줄인다는 점에서 일부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지만 오히려 해당 기업에 대한 불신이 증폭될 가능성은 높다.

대부분 소비자들이 ‘가격 동결’을 ‘가격을 깎아줬다’로 인식하고 그간 LPG공급사가 폭리를 취했다는 식으로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LPG공급사나 정부는 덮어놓고 소비자 눈치만 볼 것이 아니라 LPG가격 구조 및 결정에 대한 소비자의 정확한 이해를 도와야 할 때다.

소비자에게 가격 동결 배경을 정확히 알리고 가격을 깎아준 것이 아니라 차후 LPG 수입가격 및 환율이 내림세로 돌아서면 미처 반영하지 못한 인상분을 반영하겠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설명해야 한다.

또 소비자는 LPG공급사들이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근거 없는 아젠다만 형성해놓고 정부가 해결해주길 바랄 것이 아니라 LPG유통구조를 직접 살펴보는 등 촉수를 뻗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