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오영삼 연구원
▲ 대체에너지로 바이오가스의 의미와 전망에 대해.

- 바이오매스는 그간 가스생산 원료라는 인식보다는 부산물로 생각돼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유가 상승, 2012년부터 축산 폐기물의 해양투기 금지, RFS제도 시행 등이 예정돼, 이를 대비하기 위한 방안으로 바이오에너지 관련연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또 바이오가스는 폐기물을 환경적으로 처리해 오염을 줄이고 바로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산이 많고 좁은 국내 지형상 태양열이나 풍력처럼 생산시설이 넓을 필요도 없어 국내 여건상 최적인 재생에너지이다.

▲ 바이오가스 개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 신재생연료 의무혼합제도 도입시 의무비율 달성을 위해 필요한 신재생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기술로 사용 가능하고 고농도 유기성 폐자원을 이용한 고효율 혐기성소화기술과 바이오가스의 수송연료화기술의 국산화를 통해 해외기술 도입을 억제할 수 있다.

아울러 해외선진기술 대비 우수한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주요기술들을 국산화해 해외선진기술보유업체에 대한 기술종속에서 탈피 가능하다.

국내에서 매일 해양투기하거나 소각, 매립되는 유기성폐자원을 처리하기 위한 시설 건설, 충전소 신설, 가스관망 연장 등의 추가적인 인프라 구축 등 관련 산업에 대한 시장 창출효과 및 일자리 창출효과도 있다.

바이오가스를 생산할 경우 천연가스 수입 대체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유기성 폐기물 처리 및 자원화 시설을 국내 기술, 자본, 노동력으로 건설하면, 해외기술 라이센스에 대한 절감 효과가 발생하고 중국 및 동남아시아의 시장 진출을 통한 사업 창출이 가능해진다.

또 천연가스 대체 에너지원으로 사용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시켜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어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