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혜윤 기자
정부가 균형 있는 에너지 식단을 짜보겠다고 나섰다.
무분별한 LNG배관망 확장 정책은 경제성을 떨어트릴 뿐만 아니라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봤을 때 에너지 편식은 위험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일본에서 지진이 발생해 분산형 에너지로 LPG가 부각되면서 LPG 식욕이 되살아나게 됐다.
정부는 에너지경제연구원에 LNG-LPG균형발전 연구용역을 최근 발주했다.
에경연은 6개월간 연구를 진행하며 10월 말경 연구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하지만 연구를 진행하는 기간 동안 도시가스 배관도 쭉쭉 뻗어 나간다.
정부가 이미 2016년까지 도시가스 배관 공급지역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계획에 따라 배관 공급이 완료되면 도서산간 일부 지역에만 LPG를 사용하게 된다.
LPG와 LNG간 균형 발전을 논의하는 시점이 늦지 않았나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해 에경연은 배관 미공급지역의 LPG/LNG 경제성 분석, 공정경쟁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검토 등을 통한 LPG/LNG 상호 보완성 제고 및 적정 역할분담 방안 마련 등에만 전체 연구 시간의 대부분을 투입할 계획이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지만 연구 비중을 2016년 후의 가스시장 상황을 내다보는 데 실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LNG 보급 확대로 밀려나면서 LPG 수요가 줄어든 상황을 가정해 놓고 국제 정세 불안 및 자연 재해 등을 대비해 LPG 수급은 어느 정도로 유지할 것이며 LNG를 대체할 수 있는 LPG 역할 등에 대해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2004년도와 2008년도에도 이번과 같은 주제로 연구가 진행된 바 있지만 LPG업계의 필요에 의해 진행됐다는 이유로 정책에 크게 반영되지 못하고 장롱 속에 남아야만 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국가 위기에 대비해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것인 만큼 장롱 속 연구용역으로 남게 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