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6년 4월 도시가스 업계는 '도시가스 고객서비스 헌장'을 선포하며 대대적인 도시가스 서비스 개선을 약속했다.

당시 헌장 선포식에는 33개 도시가스사 사장단, 산자부 장관, 소비자 대표 및 관련업계 임직원 등 150여명이 참석해 결의를 다졌다.

서비스 헌장에는 저소득층 지원 확대, 도시가스 판매량 오차 축소 개선, 신용카드 납부제 도입, 연체료 계산방식 조정 등과 같은 굵직굵직한 사안들이 ‘개선대상사업’에 포함됐다.

업계는 판매량 오차 개선으로 236억원, 신용카드 납부제 도입으로 85억3150만원, 연체료 계산방식 조정으로 87억원 등 연간 총 488억원의 소비자 요금을 경감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고객서비스 헌장 발표는 업계 스스로 고객 우선주의를 실현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겠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한 것으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고객서비스 헌장 발표 이후 만 3년 반의 시간이 흐른 지금, 정부는 다시 도시가스 관련 불편 해소대책을 발표했다. 도시가스사의 업무위탁업체에서 이사로 인한 도시가스 연결 및 철거 서비스 관련 비용을 현장에서 징수하고 금액도 지역이나 사업자에 따라 큰 편차를 보여 소비자들의 불편을 사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책을 내놓은 것이다.

그렇다고 과거 헌장 발표 시 연간 절감액을 스스로 매겨가며 개선, 또는 도입을 다짐했던 각종 항목들이 말 그대로 그야말로 '자발적으로' 지켜진 것도 아니다.

신용카드 납부제 도입은 현재 의원입법 발의를 통해 관련 법안이 국회 제출된 상태이며, 판매량 오차범위 축소 문제는 도시가스사와 일부 시민단체의 수년간에 걸친 지루한 법정공방 끝에 정부가 법제화 작업에 나서면서 매듭지어졌다.

이러한 시점에 정부가 또다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며 대책을 내놓은 점은 흥미롭다.

가스산업 선진화 관련 법안이 이번 임시국회 제출되면서 법안 통과를 눈앞에 두고 있다.

경쟁도입을 비롯한 대내외적인 경영환경 변화가 예고되고 있는 시기다.

고객서비스 헌장 발표 당시 업계가 다짐하고 느꼈던 당시 고민을 새삼 되새겨봐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