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가스온수기 사고를 예방하겠다며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고 나섰다.

8월 한달 동안 시공자 및 LPG판매사업자, 보일러 제조업체 등과 손잡고 가스온수기 설치 실태 특별점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그럴만도 한 것이 최근 5년간 일어난 14건의 가스온수기 사고로 인해 14명이 사망했고 6명이 부상당했다.

특히 지난달 18일 경북 군위군에서 초등학생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인은 밀폐된 욕실에서 개방형 가스순간온수기 사용으로 인한 CO중독이다.

이처럼 14건의 가스온수기 사고 중 13건은 CO누출로 대부분이 중독으로 사망한다.

이 같은 피해가 발생하는 요인은 시공자가 온수기만 달랑 설치해놓고 사후관리를 소홀히 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소비자 역시 인터넷, 고물상, 대리점 등이 제시하는 저렴한 가스온수기에 현혹돼 무자격 시공업자를 불러 설치하고 있어 위험천만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가스안전공사는 관련 업계와 합동으로 전국에 유통되고 있는 69만1891개 가스온수기의 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점검 실적에만 연연해서는 안된다.

가스온수기 사고를 근절하기 위해서 공사의 적극적인 점검과 홍보노력으로 소비자들의 안전의식은 높아질 수 있겠지만 무자격 설치업자들의 덤핑 시공을 완벽하게 차단하기는 쉽지 않다.

무자격 시공업자들을 적발하고 싹을 자르기 위한 근본적인 전략을 세워야 하는 이유다.

공자는 ‘급하게 서두르면 일이 성사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번 가스온수기 사고예방 대책도 차근차근 올바르게 처리해 나가야 비로소 바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