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업협, 2005년 넘기면 LPG 산업 붕괴 -

이번에는 시기다.

경유차 허용의 전제조건으로 자동차용 연료의 상대가격이 재조정돼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혔던 LPG충전사업자들이 이번에는 내년안으로 구체적인 조정방침이 결정되고 시행돼야 한다고 공식 요청하고 나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달들어 재정경제부는 산업자원부와 건설교통부, 환경부, 기획예산처와 공동으로 「자동차용 연료의 적정 상대가격 조정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오는 2006년까지로 예정된 에너지세제개편일정을 일단 마무리짓고 추가적인 연료가격 재조정을 검토하겠다는 당초 입장에서 한발 물러나 타당성 검토에 대한 조기착수입장을 확정지은 것.

하지만 재경부는 조세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연구용역의 일정을 내년 5월까지로 설정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한 공청회 등을 통해 공론을 모으고 내년말경 최종 에너지상대가격 조정방침을 확정지을 예정이다.

재경부의 일정대로 연구기관의 검토와 여론 수렴작업이 내년중으로 마무리된다 해도 가격조정과 관련한 입법작업은 2005년을 넘겨야 가능하다.

하지만 연료가격 재조정이 검토되는 주요 배경은 2005년 경유승용차 허용에 앞서 불합리한 가격차에 의한 연료사용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있는 만큼 추진일정을 앞당겨야 한다는 것이 충전사업자들의 주장이다.

LPG공업협회는 『정부 방침대로 경유승용차가 먼저 허용되고 에너지가격조정이 그후에 이뤄진다면 낮은 경유가격으로 인해 휘발유차량과 LPG차량의 대부분은 경유승용차로 전환될 것이며 이는 곧 LPG산업 붕괴 등 국내 에너지산업의 부작용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현대자동차가 승합차를 비롯, 소형 상용차와 레저용차량 등 LPG차량에 대한 생산을 중단키로 결정한 것 역시 연료경쟁력의 약화로 LPG차량 증가세가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는 LPG업계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LPG공업협회(회장 남석우)는 지난 4일 국내 에너지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 대기질 상황들을 이유로 경유승용차가 허용되는 2005년 이전에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 방침이 결정돼야 한다며 공식 건의문을 재경부 장관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