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유통단계 LPG품질검사 횟수를 늘리겠다는 산업자원부의 시도가 기획예산처의 예산증액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산자부는 내년도 LPG품질검사 건수를 업소당 연 2회에서 3회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올해 전체 LPG품질검사 비용이 8억7천만원임을 감안할 때 횟수증가로 내년 예산은 약 12억원정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검사비용증가에도 불구하고 산자부가 검사횟수를 늘리려는데는 에너지세제개편에 따른 부탄의 특소세 인상으로 프로판과의 세액차이가 매년 1백10원씩 인상돼 내년 7월 기준으로 약 4백43원의 차이가 발생해 세금포탈을 노린 불법LPG유통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부탄충전소가 매년 1백여개 이상 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의 검사비용으로 전국의 충전소를 검사하기 힘들다는 게 관련 검사기관의 입장이다.

그러나 예산편성을 담당하고 있는 기획예산처는 내년도 LPG품질검사 예산 확대 불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기획예산처는 산자부로부터 의뢰를 받아 품질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석유품질검사소가 올해 예산범위 내에서 건당 비용을 줄이고 횟수를 늘리면 단속강화가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또 세녹스와 같은 유사석유제품과 관련해 내년도 석유품질관련 예산확대가 불가피해 LPG까지 소요비용을 늘릴 수는 없다는 입장이어 산자부의 의도대로 유통단계 LPG검사건수 확대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