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 박환규 사장 시대 개막, 하반기 들어 구조조정 구체화

가스안전업계는 차단기능형 밸브 보급, 가스기술 상세기준 코드화 완료, CNG버스 사고 대책 마련 등의 굵직굵직한 뉴스가 지면을 장식했다.

20kg프로판 용기에 사용이 의무화된 차단형 밸브는 불량 제품이 양산되면서 상반기 가스안전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회자됐다. 차단기능형 밸브의 성능 논란은 국감에서도 이슈로 떠 올랐다.

한나라당 이종혁 의원은 지경부 국감과 관련 보도자료를 통해 성능이 불량한 차단기능형 밸브가 보급되면서 국민생명, 재산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경부는 특례고시를 제정하고 연중 내내 리콜을 벌여 품질 안정화를 모색했다.

지난해 청주에서 발생한 사고가 계기가 되면서 올해는 CNG버스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유독 뜨거웠다. 지식경제부 등 관련부처와 업계는 연초 사상 최초로 CNG버스 안전성을 검증하기로 합의하고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연말에는 단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CNG차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의 윤곽이 드러났다.

CNG자동차 정기검사 제도 개선, CNG자동차종사자(검사원, 정비원) 교육제도 개선, 가스누출경보시스템 장착 의무화, CNG용기의 커버 설치, CNG용기를 차량 루프 설치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담겨 있다. 개선안을 실현하기 위한 재원 마련이 새해 과제가 되고 있다.

가스기술 기준의 코드화 변경도 올해 마무리됐다. 코드화가 마무리되면서 가스 3법 시행규칙 별표 312개 항목과 고시 1262개 항목에 분산돼 있던 상세기준이 138개 코드로 압축됐다. 코드의 제·개정 기능을 수행할 초대 가스기술기준위원회도 구성됐다.

138개 코드는 기초위원회의 심의와 가스기술기준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지식경제부 장관의 승인으로 최종 완료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가스기술 기준의 변경은 시행규칙 등의 개정이 아니라 가스기술기준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지식경제부의 승인으로 마무리된다.

과거 기술기준의 변경이 지경부와 가스안전공사 주도로 진행돼 온 반면 가스기술기준위원회는 관련 업계, 학계 등 민간이 참여하게 되면서 기술기준 변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가스사고를 줄이기 위한 의미 있는 규제도 마련됐다. LPG에서 도시가스로 연료를 전환하는 시설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사업자나 시공자는 반드시 지식경제부령으로 정하는 안전조치를 강구해야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이 확정된 것이다.

새정부가 출범하면서 가스안전공사는 수장이 바뀌는 일이 벌어졌다. 퇴진 압력에 맞서던 이헌만 사장은 노조마저 등을 돌리면서 8월 21일 공식 사퇴 의사를 밝혔다.

신임 박환규 사장은 11월 19일 취임식을 시작으로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연말에는 공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압력이 거세지면서 안전공사에도 직접적인 여파가 몰아 닥쳤다.

안전공사는 박환규 사장은 취임 하자마자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TFT를 구축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경영효율화 방안은 2012년까지 인력 10%, 조직 12.4% 감축하는 것이 골자이다. 2009년에는 고난의 행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가스사고는 감소세를 보였다. 가스안전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올들어 12월 10일까지 모두 199건의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4건, 18.1%가 줄어든 것이다.

LP가스 사고는 138건으로 20.7%가 줄고 도시가스 사고는 18.8%가 줄었다. 그러나 고압가스 사고는 2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건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