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스공 첫 실무회의, 이달안 구체화 방안 나올 듯

하반기 LNG화물차 보급을 선언한 국토해양부와 한국가스공사가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나섰다.

최근 양측은 LNG화물차 보급사업 준비를 위해 첫 실무회의를 갖고 향후 일정과 추진방향, 사업여건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공동 추진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이달 안 구체적인 LNG화물차 보급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국토해양부 물류산업과장 등 실무자들은 대전 LCNG충전소를 방문, 충전여건 등을 살펴보고 LNG트랙터, 카고트럭 등 버스 이외 LNG차량의 기술개발 수준 등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내의 LNG차량 엔진기술 수준은 혼소의 경우 버스는 물론 화물차 개조차량 전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이 완료된 상태로 상용화 초기단계에 이른다.

또 LNG버스 등을 제작한 타타대우상용차 등 자동차 제작사측에서도 LNG화물차 제작에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충전소 등 인프라 확대에 있다.

또한 에너지 수급문제나 가스 충전소의 안전문제 등을 고려하는 지식경제부와 천연가스차량 보급의 실무부서인 환경부와의 원활한 사업 분담이 관건이다.

LNG차량 보급 사업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환경부는 현재 LNG차량 기술개발 등을 포함해 보급사업 전반에 대한 별도의 추진계획을 수립 중인 상황이다.

앞선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다소 문제점이 도출된 상황이어서 이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한 후 본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화물차를 포함한 LNG 관련 전 차량의 보급 사업을 본격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 관계자는 “아직까지 LNG차량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보급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화물차만을 위한 보급계획을 마련하기는 힘들다”며 “현재 별도의 추진대책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환경부와 국토해양부 간 LNG화물차 보급에 대한 보급시기 및 예산지원 등 정책적인 방향이 서로 엇갈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고유가 여파에 시달리고 있는 물류업계가 지속적으로 천연가스 화물차량의 보급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부처 간 이견을 보이고 있는 LNG화물차 보급사업이 하반기 예정대로 실현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