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원 총파업 대비...가스노조, 교육장 원천봉쇄 등 강경대응 천명

한국가스공사가 노조원들의 총파업 등에 대비해 군 병력의 대체근로교육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가스공사 노조에 따르면 현재 사측은 파업 등 노동조합의 총력투쟁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유사시 대체근로 인력으로 투입할 군 병력에 대해 생산 및 공급설비운영 교육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가스공사 및 가스기술공사 간부, 협력사, 도시가스사까지 총 망라된 현장 대체인력 투입계획을 비밀리에 수립했다는 주장이다.

또한 사측이 필수유지업무를 일방적으로 신청하는 등 헌법에서 보장된 노동조합의 단체행동권을 무력화하고 있다고 노조는 밝혔다.

이와 같은 사측의 행위에 대해 노조는 명백히 노사간 신뢰를 파괴하고 단체협약 제123조 신규채용과 대체근무 금지조항을 명백히 위반하는 기만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대체근로 투입계획은 결국 현 정부의 공공부문 민영화 정책을 관철시키려는 사측의 예비 작업이라는 평가다.

노조는 이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군 지원인력 교육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대체인력 투입계획을 즉각 폐기하는 한편 필수유지 업무의 일방적인 신청을 즉각 철회할 것을 주문했다.

만약 이러한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대체근로 교안작성 및 업무지시 거부, 교육장 원천봉쇄, 책임자 퇴진요구 등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공사측의 대체인력 투입계획은 조합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노조 조직을 침탈하는 이단행위로 규정한다”며 “군 병력 대체근로 교육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노조는 사내 긴급 호소문을 통해 정권퇴진운동을 추진할 방침임을 밝혔다.

노조는 2일 ‘공공노조 가스지부 2500 전체 조합원에게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정부의 소고기 수입정책에 대해 비난하는 한편 오는 10일 공기업 사유화 및 통폐합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에 참가할 것을 호소했다.

호소문에서 노조는 광우병 소고기 수입 반대를 넘어 현 정권을 무능, 부도덕, 사이비, 미국의 하수인 정권으로 규정하면 강력한 정권 퇴진운동을 벌이자고 주문했다.

특히 IMF 경제위기를 전후해 사유화된 기업의 절반인 39개사를 재벌이 가져갔듯이 공기업 사유화를 통해 재벌은 끊임없이 몸집을 키우며 살을 찌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