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가스사고 발생건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가스안전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에는 60건의 사고가 발생했는데 올해는 47건으로 13건, 21.7%가 감소했다. 가스 사고에 따른 인명피해도 줄었다. 사망자 44.4%, 부상자 6.8%가 줄어 전반적으로 13.2%의 감소율을 나타냈다.

그러나 가스사고 현황을 면면이 살펴보니 질적인 변화는 보이지 않고 있다. 가스사고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LP가스 사고가 전혀 줄지 않고 있는 것이다.

사실 올 1분기 가스 사고가 줄어든 것은 고압가스가 83.3% 줄고 도시가스 관련 사고도 38.9%가 줄어든 이유일 뿐 LP가스 사고는 별로 변화가 없었다.

이 때문에 1분기 발생한 가스사고 가운데 LPG 관련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74.5%로 예년과 같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LPG사고가 가스사고 원인의 주범이 되면서 그동안 관련 당국에서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사고 예방을 추진했다. 프로판 안전공급계약제가 도입됐으며 지난 3년간 정부 예산 77억원이 투입되는 퓨즈콕 보급사업도 진행됐다.

하지만 LP가스 사고는 여전히 가스사고 주범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가스안전공사가 LP가스 사고 예방을 위해 의욕적으로 내놓은 특별 대책에 거는 기대감이 크지 않은 듯하다.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볼 때 지식경제부나 가스안전공사가 LPG사고를 줄이기 위해 들이는 노력에 비해 성과가 별로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고 예방 추진 방향이나 방법이 잘못됐거나 실천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탓일 것이다. LP가스 사고 예방방안에 발상 전환의 필요성을 드러내는 대목이다.

이와 함께 LPG사고 예방을 위해 LPG유통업자들은 얼마나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한번쯤 짚어봐야 할 것 같다.  LPG 유통 사업자들의 안전 마인드 결핍도 LP가스 사고가 줄어들지 않은 중요한 원인이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들어 LPG공급자 취급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이는 비단 판매사업자 뿐만 아니라 충전, 수입, 정유사에서도 곰곰이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다.

가스는 안전이 동반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특수한 소비재이다. 때문에 가스를 판매해 이익을 거두는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의 안전 사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영업활동을 하기 위해 ‘안전’은 반드시 필요한 전제 조건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